'전직 은행원피셜' 은행 VIP 되려면 이렇게 해야 됩니다 (+부자가 금고에 넣어두는 것)

은행에서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번호표를 뽑고 내 번호 차례가 오기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다 가끔 번호표도 뽑지 않고 곧장 VIP실로 가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을 텐데요.

그런 사람들을 보면 '도대체 뭐 하는 사람일까?'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1. 번호표도 뽑지 않고 '지점장' 만나는 VIP,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까?

기다리지 않고 바로 업무를 볼 수 있는 은행 VIP. 과연 어떻게 하면 이 VIP 대접을 받을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3개월에서 6개월마다 고객 등급을 산정하는데요. 산정 기준은 은행들마다 다릅니다. 대부분은 입출금 통장의 평균 잔액, 대출 금액, 카드 사용 금액, 자동이체 건수, 급여 이체 등의 실적을 점수화하는데요. 일정 점수 이상이 되면 VIP 혜택을 받을 수 있죠.

한 전직 VIP실 전용 은행원에 따르면 보통 '입출금 통장에 1억 원 정도를 3개월 동안 꽂아두면 은행 VIP가 될 수 있다'라고 하는데요. 단 이 기준은 은행마다, 지점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의 경우 지점마다 VIP 구분 기준이 다른데요.

VIP라운지가 있는 특화 점포는 1억 원에서 3억 원, 골드앤와이즈라운지는 3억 원에서 5억 원, PB센터는 5억 원에서 30억 원, 스타PB센터는 30억 원 이상의 자산이 있어야 VIP 대접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는 다른 은행들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2. 최고급 에스프레소 머신도 있다?

그렇다면 밀폐된 공간인 VIP실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 걸까요? 사실 일반 창구에서 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이들도 이곳에서 일반 창구처럼 대출 상담을 하고, 입출금을 하고, 통장 정리를 하는 것이죠. 그러나 조금 더 대접을 받는 부분은 있는데요. VIP 전담 직원이 있고, PB(개인 자산을 관리해주는 전문 재무 관리를 하는 사람)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점에 따라 최고급 에스프레소 머신 등을 갖춰두고 맛있는 커피를 마시거나 비싼 드링크 음료 등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3. VIP 고객들도 기다려야 해

그러나 항상 VIP 고객들이 대기 없이 VIP실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은행 VIP들은 자산도 많고 거래 내용도 많으며, 꼭 거래를 하지 않아도 각종 상담 등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은행 업무를 보는 시간이 길어지는데요. 이에 VIP룸이 차 있으면 VIP 고객도 밖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물론 일반 창구에서 볼 수 있는 업무라면 일반 창구를 이용해도 되겠지만 자신의 자산이 노출되는 것이 꺼려지거나, 상속 증여 등 특수한 상담을 받고 싶다면 먼저 온 고객의 상담이 끝나기를 기다리거나 다음에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이들의 업무시간이 긴 것 또한 은행에서 VIP실을 만든 이유 중 하나인데요. VIP 고객들이 긴 시간 일반 창구를 차지하고 있으면 일반 고객들의 대기시간은 더욱 길어지고 일반 창구의 회전율은 떨어지게 되기에 VIP 고객들을 따로 응대하는 것이죠. 

 

4. VIP 금고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은행 VIP 고객들이 이용하는 금고입니다. 사실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는 철통 보안을 자랑하는 장소에 무거운 문을 연 후 이용하는 금고를 볼 수 있는데요. 과연 부자들은 이 금고 안에 무엇을 보관해 두는 걸까요? 미디어에 보이는 것처럼 금괴나 비싼 보석 등을 보관할까요?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사실 은행 VIP가 되는 고액 자산가들은 가정에 금고를 보관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에 가정에 있는 금고에는 현물을 보관하는 경우가 많고 은행의 금고에는 서류나 도장 등을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행의 금고는 VIP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고객들도 금고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소정의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5. 상품 권유 너무 심해서 불편하다는 의견도

물론 은행의 VIP가 되면 대기 시간이 줄고 은행에서 대접받는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그러나 VIP 고객들에게도 고충은 있습니다. 바로 은행에서 출시하는 상품에 가입하도록 계속해서 권유한다는 것이죠. 자신이 은행 VIP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은행에 가지 않아도 VIP 담당 직원이 수시로 전화해서 상품 가입 권유를 한다'라고 하는데요. 차라리 VIP 안 하고 싶을 정도라며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