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20대는 아르바이트 구하기 전 '이것'을 꼭 참고합니다

여러분은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전 어떤 것들을 참고하시나요? 실제 해당 아르바이트를 했던 사람에게 경험담을 듣거나,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얻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요즘 20대들은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 꼭 참고하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브이로그'입니다. 

브이로그는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콘텐츠를 가리킵니다. 유튜브에 '브이로그'라고 치면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직접 공개한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본인의 경험을 영상에 녹인 사람들이 많이 있어 아르바이트 구직 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알바천국에서는 아르바이트생 969명을 대상으로 이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4.4%는 '아르바이트 브이로그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네요. 그렇다면 이들은 왜 아르바이트 브이로그를 긍정적으로 보는 걸까요? 이 이유 또한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5위 아르바이트 외 부수입 창출 (29%)

아르바이트를 하며 브이로그를 찍으면 자신이 아르바이트한 경험 자체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콘텐츠를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부수입을 창출할 수 있죠. 실제로 브이로그를 찍기 위해 다양한 아르바이트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4위 가게 홍보 등 사장님에게도 도움 (37.3%)

응답자의 37.3%는 아르바이트생 브이로그가 사장님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답했습니다. 바로 브이로그를 보며 자연스럽게 가게 홍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르바이트생 브이로그는 홍보 목적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 하는 홍보보다 더 효과적은 홍보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3위 신선한 콘텐츠 (38.6%)

인기 있는 콘텐츠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신선함'도 그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밥벌이에 나서는 모습을 콘텐츠로 담는 것은 신선함의 비결 중 하나인데요. 인위적이거나 작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우며, 아르바이트의 현실을 생생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2위 직접 아르바이트를 해야만 알 수 있는 정보들이 많아서 (63.2%)

우리가 겉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와 실제 해당 업무가 많이 다른 아르바이트들이 있습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일이 그럴 것 같네요. 그리고 많은 브이로그들은 실제 해당 업무를 가감 없이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에 정보 제공의 측면에서도 브이로그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1위 아르바이트 구직 시 참고할 수 있어서 (70.1%)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아르바이트 구직 시 참고할 수 있어서 아르바이트 브이로그는 긍정적이라고 답했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방법으로 아르바이트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브이로그도 그중의 하나인 것이죠. 브이로그를 보며 자신이 취직하고 싶은 곳을 정할 수도 있고, 일자리를 얻은 뒤에도 브이로그를 보며 일을 배워 나갈 수도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