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삼성전자도 아니라고?' 의외로 연봉, 복지 다 갖춘 대기업 TOP 5

여러분은 어떤 직장에서 일하고 싶으신가요? 연봉을 많이 주는 기업, 혹은 복지가 좋은 기업, 어떤 사람들은 워라밸이 좋은 기업이라고 말하겠죠. 그러나 사실 일하기 좋은 기업은 단 한 가지 특성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요소가 적절하게 좋아야 구직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죠. 그리고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전현직자의 만족도 등의 평가를 살펴보면 좋습니다.

얼마 전 기업정보 플랫폼 잡코리아에서는 전현직자의 평가를 바탕으로 일하기 좋은 기업에 대해 공개했는데요. 이는 총 150만 개 국내 기업 중 유의미한 평가자 수를 가진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순위는 급여 및 복지, 승진 가능성, 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 복지, 경영진 등 분야와 총 만족도 점수를 바탕으로 정해졌는데요. 과연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은 어디일지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5위 SK이노베이션 (8.11점)

SK이노베이션은 요즘 핫한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해 정유, 화학, 정보전자소재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표 에너지 기업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강점은 바로 '연봉'인데요. 지난 2019년 SK이노베이션은 사업보고서 기준 평균 1억 1,600만 원의 직원 연봉을 기록했습니다. 취준생 사이의 소문인 '기름집이 연봉을 잘 준다더라'라는 말이 허언이 아닌 셈이죠. 참고로 4년제 대학교 졸업자의 입사 평균 연봉은 5,100만 원 선입니다. 연봉뿐만이 아닙니다.

성과급도 어마어마합니다. SK이노베이션은 최대 실적을 냈던 2017년과 2018년에 기본급의 100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SK이노베이션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성과 평가와 보상에서 성별과 나이, 학력 등에 의한 차별이 없다는 내용을 당당하게 게시해두었는데요. 이것만 봐도 승진 기회 여부가 어떨지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4위 네이버 클라우드 (8.14점)

네이버 클라우드는 산업에 특화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전문 기업입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직원들의 정확한 연봉 수준은 알 수 없지만 네이버는 올해 입사하는 신입 개발자에게 연봉 5,000만 원을 지급하기로 책정한 것을 보면 네이버 클라우드 또한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클라우드의 전현직자는 '매해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를 경험할 수 있다' '성장하기는 상당히 좋음' 여러 가지 기술을 체험하고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업' 등의 평가를 내렸는데요. 나이와 연차 상관없이 실력으로 인정받는 문화가 있어 동일한 경력이라도 실력에 따라 보상이 차이 날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1년 이상 재직한 직원들에게 스톡옵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3위 카카오페이 (8.63점)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내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해 모바일 상에서 간단하게 비밀번호만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페이는 다양한 복지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기도 한데요. 근속 3년마다 안식 휴가를 부여해 30일의 유급 휴가를 부여하고 있으며, 시차 근무제로 출퇴근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신비 지원, 업무용 도서 구매를 무제한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장 어린이집을 운영해 육아에도 좋은 기업이며, 본인과 배우자에게 상해 보험을 가입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맥북 또는 아이맥을 지원하기도 하네요. 금융회사이니만큼 대출을 최대 7,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것도 최고의 복지 중의 하나입니다. 

 

2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8.73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 기반의 비즈니스형 IT 플랫폼 기업인데요. 카카오페이와 같이 카카오의 계열사입니다. 이곳은 현직자들을 기준으로 분사 전후의 연봉 차이가 크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자료를 출처로 예상되는 평균 연봉은 5,393만 원 수준입니다.

복지의 경우 3위에 오른 카카오페이와 비슷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 외에 완전 선택적 근무제를 실시해 한 주의 근무시간이 40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1위 KB신용정보 (9.6점)

KB신용정보는 KB금융그룹 계열 신용 조사 및 채권 관리 기업입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전직자들과 현직자들 사이에서 '워라밸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곳이기도 하죠. 이곳의 평균 연봉은 5,600만 원 선이며 4년제 대학교 졸업자를 기준으로 입사 평균 연봉은 약 4,000만 원 선이었습니다.

사실 KB신용정보는 각종 취업 플랫폼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높아도 너무 높은 평점으로 인해 평점의 진실성에 대한 의문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회사에서 조직적으로 홍보를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죠. 그러나 KB 계열사 중에서도 실적 스트레스가 적으며 워라밸이 좋은 것은 사실이라고 하네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