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잘 맞춰 준다는데..' 퇴사한 회사 재입사 해도 될까요?

이직과 경력으로 인해 고민 중인 한 여성의 사연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29세 여성 직장인 A씨는 만 3년이 조금 넘는 경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A씨는 첫 회사를 3년 3개월 간 다닌 후 현재 회사로 이직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직 후 3개월 정도 되었을 때 이전 회사에서 다시 재입사 제의가 들어왔습니다.

사실 이전 회사를 나온 가장 큰 이유는 연봉 때문이었는데요. 이에 이직하며 500만 원 정도 연봉을 올렸으나 거주지를 본가에서 직장 근처로 옮기며 월세가 한 달에 50만 원 이상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다음 이직을 위해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옮겼지만 칼퇴가 가능했던 이전 회사에 비해 하루에 30분에서 2시간씩 업무를 더 하고, 업무 스트레스 또하 높아 이전 회사의 재입사 제안에 고민하고 있다고 하네요.

 

배울 것 없는 회사, 재입사 괜찮을까?

이전 회사는 워라밸이 매우 좋고, 이곳에서는 대인관계도 원만했으며, 업무 스트레스도 별로 없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연봉이었는데요. 인사팀에서는 연봉도 현재와 맞춰서 준다고 제안했죠. 그러나 걱정되는 점도 있었습니다. 더 이상 배울 것이 없으며, 재입사를 했을 때 인사상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재입사 후 다른 곳으로 이직이 쉽지 않을 것도 걱정됐습니다. 또한 현재 회사보다 불안정하기도 합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는 매일 정시 퇴근이 힘들고 일을 더 하지만, 더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그러나 대인관계도 힘들고 업무 스트레스도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매사에 남 탓만 하는 팀장과 항상 날이 서있는 타 부서 사람들 때문에 적응이 더욱 힘든 것도 있었습니다. A씨는 이런 상황에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지 조언을 구하고 있습니다.

 

기업 10개 중 6개 "재입사한 직원 있어"

사실 A씨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그리 적지 않습니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389개사를 대상으로 '재입사 직원 여부'에 대해 조사한 바 있는데요. 대기업의 경우 68.5%가 '재입사한 직원이 있다'라고 답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54.1%가 이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회사 측에서 재입사를 제안한 경우고 꽤 많이 있었는데요. 전체 응답 기업의 절반가량인 49.4%가 재입사를 제안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렇다면 회사 측에서는 왜 재입사를 제안한 것일까요? 바로 추가 검증이 필요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회사 측에서 재입사를 제안하며 제시한 조건은 A씨가 경험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는데요. 66.7%의 기업에서는 연봉 등 처우를 인상한다고 답했고, 22.4%는 직책자 보임 등 넓은 업무 권한을 부여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10.4%는 활용 가능한 인적, 물적 자원을 지원한다, 9.9%는 원하는 부서나 근무지역에 배치한다, 6.3%는 야근, 주말 출근 축소 등 근무 환경을 개선한다고 답했습니다. 

 

재입사할 수 있는 사람들의 특징

직원들이 재입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46.6%의 기업에서 '기본 업무 성과가 뛰어났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31.2%는 상사, 동료들과의 관계가 좋아서, 15.8%는 고위 임원, 경영진의 의지가 있어서, 14.5%는 퇴사 후에도 업계 내 평판이 좋아서라고 답했네요.

 

"재입사해도 될까요?"에 대한 네티즌 반응 

과연 A씨의 고민에 대한 네티즌 반응은 어떨까요? 대부분은 재입사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떠나간 사람 다시 만나면 같은 이유로 헤어지듯 회사도 같다고 봐요. 재입사는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나갈 때 좋든 싫든 상처 받은 사람도 있을 거고, 나가고서 나에 대한 뒷담화 했을 것이 뻔한데 껄끄럽기만 하죠' '우리 회사는 재입사자, 재재입사자 많아요' '더 나은 좋건으로 이직했다가 3개월 만에 전 직장 사람들이 너무 그리워서 재입사했네요. 연봉은 적고 몸은 힘들지만 사람들이 좋아서 마음은 편합니다' 등의 반응이 눈에 띕니다.

한편 재입사를 찬성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재입사하는 경우 많이 봤어요. 깔끔하게 나가면 다시 와도 잘 지내던데' '전 회사도 재입사하는 사람들 많았어요. 나가면서 연봉 올리고 다시 재입사하면서 연봉 맞춰달라고 하더라고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