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생각만 하면 눈물 나요.' 직장인이면 겪는다는 번아웃 증후군이 오는 진짜 이유는?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크든 작든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자신의 체력과 정신력을 모두 고갈시켜 버리는데요. 우리는 이를 '번아웃 증후군'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따르면 번아웃 증후군은 '에너지의 고갈' '업무에 대한 냉소적 감정 증가' '직무 효율 저하' 이 세 가지의 특징을 지닌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의학적 질병은 아니지만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직업과 관련된 문제 현상(Problems associated with employment or unemployment)으로 분류되었는데요. 이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얼마 전 취업 포털 인크루트에서는 직장인 750명을 대상으로 번아웃 증후군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과연 현대 직장인들은 번아웃 증후군을 얼마나 경험하고 있으며, 어떤 계기로 이런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게 되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번아웃 증후군 경험해보셨나요?

과연 직장인들은 최근 1년간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적이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그렇다'라고 답하며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직장인들이 꽤 많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질문에 대한 응답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2.4%의 응답자는 '매우 그렇다' 41.7%는 '다소 그렇다'라고 답했으며 35.9%만이 '그렇지 않다'라고 답해 열 명 중 6명 이상은 크든 작든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 번아웃 증후군, 왜 오는 것일까?

그렇다면 이들이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1위 답변은 바로 직무, 진로에 대한 회의감이 들어서 였습니다. 응답자의 17.3%가 이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실제로 자신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직무나 진로에 대한 희망이 보이지 않으면 자신의 노력이 다 물거품 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에 자연스레 의욕이 떨어지고, 효율이 저하되며, 업무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증가하게 됩니다. 2위 답변은 바로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며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게 되었다(13.3%)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부정적인 상황이 지속되며 무력함을 느끼는 것이죠. 

3위 답변은 일과 삶의 불균형(12.5%)이었습니다. 일에 너무나 몰두하다 개인적인 삶이나 가족을 돌아보지 못했고, 이를 깨달은 순간 일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일지 다시 한번 되새기며 번아웃 증후군을 느끼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4위 답변은 성과나 실적 대비 보상이 만족스럽지 않아서(11.6%)라는 답변이었습니다. 

 

3.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은 필수

많은 직장인들이 번아웃 증후군을 단순히 '피로감' 혹은 '직장에 대한 불만'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주기적으로 번아웃 증후군을 진단하며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자신의 정신 건강 상태를 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에는 번아웃 증후군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여러 질문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제공하는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래 설명에서 세 개 이상 해당되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맡은 일을 수행하는 데 정서적으로 지쳐있다 ▲일을 마치거나 퇴근할 때 완전히 지쳐있다 ▲아침에 일어나 출근할 생각만 하면 피곤하다 ▲일하는 것에 심적 부담과 긴장을 느낀다 ▲업무를 수행할 때 무기력하고 싫증이 난다 ▲현재 업무에 관심이 크게 줄었다 ▲맡은 일에 소극적이고 방어적이다 ▲내 직무 기여도에 대해 냉소적이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음식, 약, 술, 쾌락을 즐긴다 ▲최근 짜증과 불안이 많아지고 여유가 없다

 

4. 번아웃 증후군을 해결하는 방법은?

번아웃 증후군을 해결하는 것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문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먼저 전문치료는 정신과 치료를 통해 번아웃 증후군을 해결하는 것인데요. 약물치료를 기반으로 이완훈련, 인지행동치료, 심리상담치료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스스로 지나치게 오버페이스를 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이나 운동, 여행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부서 이동, 혹은 이직 등을 통한 업무환경 변화도 고려해볼 수 있겠네요.

번아웃 증후군.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는 것인데요. 먼저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자신의 상태를 인정하고 적절한 해결책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되찾아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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