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속이다니..’ 구축 아파트 살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 TOP 5

‘구축 아파트 vs. 신축 아파트’ 여러분의 선택은 무엇인가요? 너무나 바보 같은 질문입니다. 당연히 누구나 신축 아파트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깨끗하고, 커뮤니티 센터가 잘 정비되어 있으며, 주차장이 편리하고, 단지 내 조경이 잘 이루어져 있는 신축아파트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신축 아파트를 살 수는 없습니다. 누구나 선호하는 곳이기에 가격이 매우 높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청약을 넣는 방법도 있지만 청약에 당첨되는 것 또한 하늘의 별따기인데요. 이에 많은 사람들이 구축아파트로 눈을 돌리고 있죠.

사실 구축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은 신축아파트를 구매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구축아파트만이 지니고 있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돈공부에서는 구축아파트를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소개할텐데요. 과연 어떤 점을 눈여겨 봐야 할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입지!

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입니다. 그러나 이 불변의 진리는 구축아파트를 매매할 때 더욱 중요해집니다. 물론 입지가 좋은 신축 아파트라면 금상첨화이겠지만 이런 아파트는 매우 비싸기에 많은 사람들이 입지 좋은 구축 아파트로 눈을 돌리고 있는데요. 이에 구축 아파트는 비교적 가격 방어가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신축 아파트도 시간이 지나면 구축이 되어버리지만 입지는 5년, 혹은 10년이 지나도 잘 바뀌지 않기에 입지를 가장 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변에 신축 아파트가 있나?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의 저자이자 부동산 입자분석 전문가인 박성혜씨는 구축 아파트를 살 때 가장 중요한 점으로 ‘주변에 신축 아파트가 있는가?’라는 점을 꼽았습니다. 인근에 신축 아파트가 많아서 그 지역의 주거 가치가 올라갈 경우 그 사이에 껴있는 구축 아파트도 함께 가격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뉴타운 내에서의 구축아파트가 되겠죠. 이런 아파트들은 신축 아파트값이 워낙 많이 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갭을 이루면서 같이 가격이 오른다는 주장입니다.

 

3. 구축아파트에서 반드시 봐야 할 ‘주차장’

1990년대까지는 아파트 세대별 주차 대수가 그리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를 보유한 세대가 많지 않았기 때무이죠. 그러나 2008년 세대 당 자동차 보유 대수가 1대를 넘어서며 구축 아파트의 주차문제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주차는 실거주자들이 매일 골머리를 앓는 문제 중의 하나인데요. 이에 주차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저녁 9시 이후 임장은 필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세대 당 주차대수가 1대가 넘는데도 주차 문제가 심각한 아파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4. 세대 수는 무조건 많은 것이 좋다

세대 수가 많은 아파트가 좋다는 사실은 신축, 구축 아파트에 모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구축아파트의 경우 세대 숫자는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죠. 구축 아파트라 할지라도 세대가 많다면 나름의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고, 관리비 부담도 덜 합니다. 또한 추후에 리모델링을 하거나 재건축을 할 때도 훨씬 유리한 사업 환경을 지니고 있죠.

 

5. 특약 꼼꼼히 확인하기

구축 아파트는 신축 아파트와는 달리 연한이 오래되어 각종 자잘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모두 감수하고 매매를 진행해야 하지만 중대 하자에 대해서는 반드시 체크를 해야 하죠. 특히 베란다, 세탁실, 욕실 등에 누수가 있지는 않은지, 혹은 결로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적으로 집을 매수한 후 6개월 이내에 하자가 발생할 시 매도인에게 책임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추후에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에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자세하게 특약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입지가 좋은 곳에 위치한 구축 아파트에 새롭게 도배와 장판이 되어 있다면 한번쯤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물론 아무런 문제 없이 한 것일 수 있지만 곰팡이와 누수의 흔적을 가리기 위해 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