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말했다 '우량주 고점에서 물린 투자자라면 꼭 이렇게 하세요'

지난해만 해도 끝없이 주가가 상승할 것만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많은 주도주들이 역사상 신고가를 기록했고, 투자자들은 자고 일어나면 주가가 올라있는 기이한 분위기를 경험했죠. 그러나 올해는 상황이 그렇게 녹록지 않습니다. 금리 인상 등의 소식으로 인해 주가가 주춤하고 있는 것이죠. 1월 3,200선을 돌파했던 코스피지수는 2000선으로 떨어졌다 3000선으로 올라왔다를 반복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에 지난해 주식시장에 들어온 투자자라면 상황이 조금 낫겠지만 올해 1월 주식시장에 들어온 투자자들은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에 물린 투자자들은 현재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못잡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투자자들을 위해 귀중한 조언을 건네준 한 전문가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염승환 부장입니다. 염부장은 과연 고점에 물린 개미에게 어떤 조언을 건네고 있을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작년부터 현재까지(3월 23일 기준) 약 80조 정도의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이 중 약 30%인 24조를 3,100이상에서 샀죠. 즉, 이 구간에서 주식을 매수한 사람들은 현재 손실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가치주를 매수한 투자자들은 그나마 상황이 괜찮을 수 있지만 많은 투자자들은 이 구간에서 성장주를 집중매수 했죠. 대표적인 것이 바로 2차전지인데요. 현재 2차전지 관련주의 분위기가 좋지 않고 투자 심리도 냉랭해졌기에 많은 투자자들이 힘들어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고점에 물린 투자자들은 과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염부장의 조언에 따르면 이런 상황일수록 투자자들은 원칙을 생각해야 합니다. '내가 이 기업을 왜 샀나?'에 대한 질문을 다시 해야 하는 것이죠. 예를 들면 현재 가장 투자자들을 괴롭히는 종목은 LG화학인데요. LG화학의 주식을 가지고 있으며 손실을 보고 있다면 '내가 LG화학을 왜 샀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투자자들은 2차전지의 성장을 보고 샀을 것이고, 또 어떤 투자자들은 올해 분할도 있고 잠깐 주가가 뜰 것이라 예상해서 들어갔을 수도 있겠죠.

만약 배터리의 성장성을 보고 들어갔다면 폭스바겐의 내재화 선언으로 인해 이 가치가 훼손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고, 그렇다면 LG화학을 팔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일회성 악재이고 배터리 센터는 나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한다면 이 주식은 그냥 가지고 가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단기 투자로 LG화학에 들어갔다면 이는 손절을 해야 하는 것이 맞겠죠. 즉, 같은 주식이라도 투자자들마다 매수한 이유가 다 다르고, 사연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팔아라' 혹은 '무조건 사모아라'라는 조언은 위험한 것입니다.

현재 포스코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반대의 경우입니다. 지난 1월 24만원대에서 3월 33만원대까지 많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에도 이 원칙은 유효합니다. 만약 가치주가 잠깐 좋기에 5~10% 수익을 내려고 들어간 사람들은 이제 차익을 실현하고 나오는 것이 좋겠죠. 그러나 중국의 탕산시가 환경 규제 때문에 올해 말까지 감산을 한다는 소식을 보고 들어간 투자자라면 포스코의 좋은 사이클이 생각보다 길게 나올 수도 있기에 그냥 회사를 믿고 가져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수익이 났건, 손실이 났건 투자자들은 자신이 주식을 매수한 이유를 살펴보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선택에 있어 정답은 없죠.

그러나 이 결정을 내릴 때 가장 어렵게 하는 공포심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팔았는데 주가가 올라가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죠. 그리고 실제로 자신이 매도한 이후 올라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이를 이겨내고 자신의 결정에 후회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제로 주식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은 이런 공포심을 이겨냈다고 합니다.

주식을 매수한 이유를 잘 살펴보고 이에 따라 매도 결정을 내려야 하며, 이 결정에는 후회가 없어야 한다는 조언인데요. 만약 고점에 물린 개인투 자자들이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업별로 한번 잘 진단을 해보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성투를 빕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