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자녀의 주식계좌에 '우주항공' 관련주를 매수해야 하는 이유는?

말 한마디로도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관련 사업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온갖 기상천외하고 꿈같은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그중 요즘 가장 주목받는 것은 바로 우주항공 산업입니다. 그는 민간 우주기업인 스페이스X를 이끌고 있는데요. 스페이스X에서 위성 초고속 인터넷 스비스인 스타링크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죠. 현재 스타링크용 위성은 1천 개 이상 지구 궤도에 띄워졌고, 향후 11,943기를 쏘아 올려 전 세계를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 통신망으로 뒤덮는다는 야심찬 프로젝트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 또한 오는 3분기 최고경영자직에서 물러나 우주 기업 블루 오리진 경영에 주력하기로 했는데요. 이에 우주 산업을 향한 이들의 경쟁도 피할 수 없는 것이 되었습니다.

우주 항공 산업은 남의 나라 이야기만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우주 사업이 하나의 새로운 성장 테마로 떠올랐는데요. 이에 관련주들이 들썩들썩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우주 관련 종목 7개는 연초와 비교해 50% 안팎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는데요. 뭔가 뜬구름 잡는 듯한 우주항공 관련 사업. 현재 이들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 산업에 대한 전망은 어떨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근 우주항공 산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사실 우주항공이라고 하면 공상 과학 영화에만 나오는 이야기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그리고 NASA 등 국가에서 주도하는 사업이었고, 우주항공 산업으로 인해 돈을 어떻게 벌지도 구체적이지 않았죠. 그러나 현재 우주항공산업은 꿈의 영역에서 기업 주도의 수익 모델로 변모하고 있는 중입니다. 과연 어떤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까요?

먼저 스페이스X가 하는 스타링크 사업은 전기차, 자율주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자율주행을 하려면 인터넷 통신망(5G)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되는데요. 만약 지금의 방식으로 미국 전역에 통신망을 연결하려면 기지국을 엄청나게 설치해야 합니다. 이에 스페이스X에서는 저궤도(LEO) 위성을 띄웠고 현재 이를 시범적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사실 통신망이 필요한 것은 자율주행뿐만이 아닙니다. 사물인터넷 시대가 다가오며 통신망은 필수적인 것이 되었는데요. 이에 저궤도 인공위성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스페이스X 뿐만이 아닙니다. 소프트뱅크도 미국의 위성 벤처 기업인 원앱에 투자를 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스페이스X와 블루오리진에서는 우주여행에 관련된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이들은 관련 관광 상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블루오리진에서는 오는 4월 첫 유인우주비행 계획이 있다는 소문도 있는데요. 이 비행을 통해 우주 관광객들은 360도로 우주 전경을 볼 수 있으며 이들은 고도 100km에서 약 5분간 무중력 상태를 경험하며 우주와 지구를 구경한 뒤 지상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2. 그럼,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에서도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한국과학기술원이 인공위성 분야에서 손을 잡았는데요. 이들은 중형, 대형 위성 뿐만이 아니라 소형 위성 시장 진출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항공우주산업의 자본과 한국과학기술원의 기술을 결합해 연구소 기업을 설립하는 방안 등도 논의했습니다.

또한 얼마 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는 인공위성 관련 기업인 쎄트렉아이를 인수했는데요. 이는 기업에서 우주항공 산업이 돈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뛰어들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3. 우리나라 항공우주 산업, 미국에 비해 뒤처지는 것이 아닌가?

사실 우리나라의 항공우주 관련 기술력은 그리 없지 않다는 평입니다. 특히 국내 위성 부품 제작 기술은 상당한 편이라고 볼 수 있죠. 예를 들어 소형 인공위성과 관련된 시스템과 부품을 만드는 쎄트렉아이도 상당한 기술력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의 방산업체에서도 이미 위성 산업에 진출을 해 있는 상태입니다. 한국항공우주는 정찰 위성 사업을 이미 하고 있는 상황이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인공위성과 관련된 여러 논문이 나오고 여러 연구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기술력은 이미 있지만 이 기술력으로 돈을 버는 구조가 아니었다면 이제 정부와 대기업의 지원으로 우주항공 산업의 생태계가 형성되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죠. 특히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기업에서는 실패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추천 투자처는 이미 돈을 벌고 있으면서우주항공 산업에도 투자하는 회사인데요. 이 중의 하나는 방산업체이며 방산주에 투자하는 것도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우주항공 기업이라고 해서 모두 기술력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이 중 경쟁력이 없는 기업들도 존재하는데요. 이에 개인 투자자들은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4. 우주항공 산업에도 밸류체인이 있을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한화 그룹이 우주항공에 가장 적극적인 태도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항공우주는 원래 전투기를 만들던 회사이기에 비행체에 관한 기술력을 이미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 기술은 국내 1위라고 할 수 있죠. 또한 한국항공우주는 우주항공 뿐만이 아니라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실제로 현대차와 이 분야에서 협업할 가능성이 있기에 눈여겨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