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이 산 주식 종목은 듣지 말고, 내가 산 종목도 말하면 안 되는 이유

지난 한 해 많은 사람들이 주식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들은 아직까지 비교적 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데요. 이에 소위 고수전문가의 추천에 의존해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이런 방식의 투자는 옳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홀로서기를 해야 하죠.

오늘 돈공부에서는 주식 투자 홀로서기를 하기 위해 투자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소개할 텐데요. 이는 하나금융투자의 송선재 애널리스트의 저서 스스로 좋은 투자에 이르는 주식 공부에서 소개한 것입니다. 과연 스스로주식 투자를 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훈련과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지난 한 해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중 많은 사람들은 돈을 벌었죠. 그러나 사실 2020년 이전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말은 듣기 힘들 정도로 주식 투자는 어려운 것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과연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사례를 일반화할 수도 없겠죠. 그러나 가장 많은 유형이 있는데요. 바로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많은 사람들이 노력에 비해서 더 많은 것을 원한다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자들은 돈을 벌고자 주식 시장에 뛰어듭니다. 그리고 돈에 대한 욕망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돈을 벌고자 하면 주식 시장에 대한 공부를 하고, 주식 투자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멘탈 관리도 해야 하죠.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런 노력은 하지 않고 돈만 벌려고 하기에 주식 투자를 성공적으로 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투자자들이 자신의 성향과 맞지 않는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은 자신의 성향과 맞지 않는 투자법이나 종목을 고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실 보는 것을 싫어하고, 변동성이 큰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 바이오주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주식 투자를 하며 매우 힘들어하게 되고 사람이 힘들면 원하지 않는 매매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오래 갈 돈으로 투자하자.

주식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자본의 질입니다. 만약 자본의 질이 떨어지면 폭락장 등 원하지 않는 시기에 주식을 매도해서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오래갈 돈으로 투자를 한다면 폭락장도 견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의 가치가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질병, 부동산 구매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돈이 필요하다면 주식을 매도해 돈을 마련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손실을 보게 되는 것이죠. 지난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주식 시장이 폭락했을 때 반대매매로 인해 손실을 본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 또한 오래 갈 돈이 아닌 레버리지를 사용했기에 손실을 본 예시입니다. 실제로 지난 코로나 장세에 50억이 5억이 된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 경우 투자자는 단지 30%의 손실만 본 것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30%의 손실만으로 50억을 5억으로 만들었을까요? 바로 3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한 것이었습니다. 50억으로 3배의 레버리지를 활용하면 150억이 되고, 이 금액에서 30% 손실을 보면 45억이 날아가게 되는 것인데요. 이에 50억에서 45억이 날아가 5억만 남게 된 것이죠. , 오래 갈 돈으로 여유 있게 주식투자를 해야만 원치 않는 시기에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손실을 볼 확률도 낮아집니다..

 

3. 능력이 안 되는데 투자에 집착하지 말자

 

포모(FOMO)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FOMO‘Fear of Missing Out’의 앞글자를 딴 것인데요.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인간의 심리 상태를 뜻하는 말입니다. 투자에도 포모 증후군이 있는데요. 너도 나도 주식과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다는 말을 듣고 불안해하며 투자할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투자를 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능력이 안 되는데 투자에 집착하게 되면 손실을 볼 가능성이 매우 크죠. 또한 요즘에는 현금을 가지고 있으면 바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부분의 자산을 주식이나 부동산에 넣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기에 결코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을 불안해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4. 남이 산 종목은 듣지도 말고, 내가 산 종목도 말하지 말라

요즘 주식 투자자가 많아지며 자연스레 사람들이 만나면 종목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추천하곤 합니다. IR도 마찬가지입니다. IR 시 자신의 회사에 대해 나쁘게 말하는 기업은 없는데요. 이에 주식 투자에 대한 조언을 들을 때는 이해관계가 섞여 있는 사람의 말은 주의해서 들어야만 합니다.

+ IR(investor relations) :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해 주식 및 사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홍보활동

또한 내가 가진 종목에 대해서는 타인에게 말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어디에 투자했는지 이야기를 한 순간 행동에 제약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A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다고 누군가에게 말을 하면 이후 A주식이 떨어지게 되고 이 주식을 매도하게 되면 나의 실수를 인정하는 셈이 되는데요. 이에 주식 투자 시 잘못된 결정을 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5. 투자, 결국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

투자 경험이 비교적 적은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투자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죠. 어떤 사람들은 유튜브를 보고 추천 종목을 사기도 하고, 고수가 있는 단체 카톡방을 참조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지인의 추천 종목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세상에 선의를 가지고 남의 돈을 벌어주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또한 선의를 가지고 투자를 도와준다고 하더라도 이런 전문가들과 계속해서 연결이 되고 투자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 없습니다. 내가 필요한 순간에 마음 편하게 전화를 해서 물어볼 수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에 주식 투자를 하며 남에게 의존하는 순간 투자가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을 확률이 높은 것이죠. 이에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투자를 하더라도 결국 주식 투자는 홀로서기를 해야 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