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억 대 자산가가 말하는 대한민국에서 부자 되는 방법 7가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돈을 많이 벌면 부자가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죠. 그러나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돈이 무엇인지, 돈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고 돈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돈의 속성을 공개한 한 사업가가 있습니다. 바로 스노우폭스의 김승호 회장입니다. 김회장은 1987년 대학교를 중퇴한 후 미국으로 건너간 뒤 식품점, 이불 가게, 지역 신문사, 컴퓨터 조립회사 등을 운영하며 실패를 거듭했는데요. 2005년 식당 체인을 인수한 후 전 세계 11개국 3,878개 매장, 1만여 명의 임직원을 보유한 회사로 키워냈습니다.

그는 종잣돈 천만 원을 들고 이 돈을 불려 나갔는데요. 그 과정에서 터득한 돈의 속성을 책으로 엮었습니다. 오늘은 돈의 속성 중 몇 개를 소개합니다. 과연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돈을 벌고, 모으고, 쓰고, 불리고, 유지하는 것은 모두 다르다

여러분은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어떤 답변을 하실 건가요? 아마 돈을 많이 벌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답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돈을 많이 버는 것만으로 부자가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실제로 돈은 많이 벌지만 모은 돈은 없고, 이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없는 사람들도 많이 있죠. 그렇다면 앞선 질문에 어떤 답을 해야 할까요? 바로 돈을 벌고, 모으고, 쓰고, 불리고, 유지하는 것은 모두 다름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으는 것도, 쓰는 것도, 불리는 것도, 유지하는 것도 돈을 버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이에 돈의 특징을 이해하고 잘 쓰고, 잘 모으고, 잘 불려야겠죠.

 

2. 돈은 중력과 같다.

중력 때문에 나무에서 떨어진 사과는 누구나 쉽게 집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력은 질량에 따라 엄청나게 커질 수도 있는데요. 거대한 달이 매일 지구 주위를 일정하게 돌 수 있는 것도 사실상 중력 때문이죠. 중력은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주변의 다른 것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는데요. 돈 또한 중력과 같습니다. 돈이 많이 있으면 이 무게감으로 다른 돈을 끌어들이는 힘이 큰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10억을 모은다고 생각하면 처음 1억을 모을 때는 100의 힘과 노력이 들지만 그 다음 1억을 모을 때는 90, 그 다음에는 80의 힘이 듭니다. 점차 들어가는 노력과 힘이 줄어들지만 돈이 모이기에 버는 양은 늘어나죠. 즉 우리는 종잣돈의 힘을 이해해야 하는데요. 비교적 큰 규모의 종잣돈을 하루빨리 만들어야만 돈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3. 돈은 인격체이다

언뜻 생각하면 통장의 숫자일뿐이고, 한낱 종이일 뿐인 돈이 인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터무니없는 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돈이 인격체라는 생각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면 돈에 대한 시각이 바뀌게 됩니다. 인격체(Person)란 스스로 존재하고 생각하고 개별적 실체를 가지는 것을 뜻하는데요. 예를 들어 큰 돈은 어른, 작은 돈은 아이라고 생각했을 때 장사를 하는 사람이 아이를 함부로 대하면 어른도 어지 않듯이 작은 돈을 함부로 대하면 큰돈이 들어오지 않는 것이 돈의 속성입니다. 또한 돈은 감정을 가지고 생각을 하는 존재인데요. 유흥이나 도박, 이유 없는 사치에 돈을 막 쓰는 사람들에게는 돈이 오지 않습니다. 또한 돈을 좋은 곳에 쓰면 그 가치는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적은 돈은 아끼고 큰 돈은 제대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죠.

 

4.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은 불규칙한 돈보다 힘이 세다

앞서 돈은 중력과 같아서 큰돈은 작은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끌어들이고 힘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몰려다니는 큰 돈 보다 더 힘이 센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일정하게들어오는 돈입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100만 원씩 버는 것이 1년에 한 번 1,200만 원을 버는 것보다 낫다는 인데요. 이를 캐시플로우(cash flow) 즉 현금의 흐름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월급의 소중함을 알고,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을 늘리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5. 고생해서 번 돈은 공짜 돈보다 힘이 세다

만약 로또에 당첨된 1억 원이 있고, 노동과 적금으로 힘들게 모은 1억 원이 있다면 이 1억 원은 같은 돈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같은 액수의 돈은 표면적으로 같아 보이지만 이 돈을 버는 과정에 따라 돈의 힘이 달라집니다. 초보 사업가들이 운으로 성공하는 경우 이 원리를 인지하지 못해 회사가 망하거나 사업을 접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노력 없이 모인 돈은 그만큼 빨리 빠져나갈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인식해야 합니다.

 

6.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인격의 근본이다.

내 돈을 써서 소비를 할 때는 이것저것 잘 따져보지만, 친구들과 함께 모은 회비로 소비를 할 때는 막 써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한 세금으로 만든 공공물이나 서비스를 하찮게 여기는 사람들도 있죠. 그러나 이런 태도를 지닌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이는 회사 지분을 대할 때도 드러납니다. 불과 10%도 안 되는 지분을 가지고 마치 자신의 회사처럼 휘두르거나 전체 자산이 자신의 것으로 생각하는 경영자를 종종 볼 수 있죠.

 

7. 돈 그릇을 키워라

수각이란 절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물을 모으는 돌그릇입니다. 흘러들어온 물을 모았다가 일부를 내보내고 계속 물을 모을 수 있는 구조이죠. 모든 개인에게도 수각이 있는데요. 나에게 들어온 돈도 마치 수각의 물처럼 순환하는 것이죠. 만약 수각이 작으면 돈은 흘러 넘치게 되고, 수각이 크면 그만큼 돈을 품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내 안의 수각을 키워야 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